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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

[스크랩] 소쉬르의 언어이론

by 8866 2006. 10. 12.
소쉬르의 언어이론


랑그, 파롤: 체계로서의 언어와 개인적 발화로서의 언어

소쉬르는 언어를 우리가 실제 사용하고 있는 개인적인 발화와 그 개인적 발화에 의미 부여해주고 발화 행위 가능케 해주는 추상적 체계로 구분하여 전자를 빠롤, 후자를 랑그라고 말했다.
랑그는 한 언어가 갖는 추상적인 체계이며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는 사회적 약속이다. 그것은 체계이기 때문에 유한하다.
거기에 비해 빠롤은 개인적 발화행위이며 체계의 구체적 실현이다.
그것은 개인적 발화이기 때문에 무한하다.
우리가 사용하는 말은 그 이전에 존재하는 언어체계 없이는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다.
우리가 말을 할 때 그 발화행위가 상대방에게 이해되기 위해서는 구성원 모두가 공유하는 그 언어의 사회적 관습이나 약속, 즉 어휘나 문법쳬계 등이 있어야 한다.
랑그란 바로 그러한 언어규칙이자 사회의 약속이다.
우리는 우리 언어의 단어체계나 음운체계, 문법체계 등에 관한 지식이 없으면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
말을 이해시키려면 상대방과 그 언어의 코드를 같이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인간은 한정된 체계를 이용하여 무한한 개인적 발화를 만들어낸다.
그러나 그 자유는 엄격하게 감시당한다.
그것은 체계, 즉 공통의 코드에 의존하여 그것들을 결합할 뿐 창조하지는 못한다. 개인적 발화행위는 체계와 관련해서만 의미를 갖는다.
소쉬르에 따르면 과학으로서의 언어학 연구는 무한한 발화행위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한정된 수의 랑그, 즉 체계에 대한 연구가 되어야 한다.
즉 하나의 개인적 발화의 의미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은 그것이 체계에 속하기 때문이며 따라서 언어학은 의미 부여 행위 가능케 해주는 체계에 대한 연구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랑그, 빠롤의 구분은 이후 진행된 모든 구조주의 이론의 핵심 이룬다.
우리가 한편의 시, 소설, 또는 신화, 경제행위 연구할 때 우리는 거기서 모종의 규칙체계, 즉 문법을 찾아내야 한다.
그 문법이 바로 의미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다.


기호표현, 기호내용: 오백원짜리 동전의 가치

오백원 짜리 동전이 있다.
오백원짜리 화폐의 가치를 결정하려면 우리는 먼저 그 돈이 다른 어떤 물건(빵, 우유 등)으로 교환될 수 있는 지 알아야 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같은 화폐 체계 내에서 10원, 100원, 1000원, 10,000원 등 다른 화폐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아야 한다.
달러나 엔화 같은 다른 화폐 체계와 오백원의 관계 역시 살펴보아야 한다. 마찬가지로 단어의 가치를 결정하려면 우리는 그 단어가 한 사상으로 교환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오백원짜리 화폐는 물질적 표현과 그것으로 교환할 수 있는 가치의 결합체이다. 물질적 표현으로서 오백원은 동전의 기호표현이라고 한다면 그것으로 교환할 수 있는 가치는 동전의 기호내용을 구성한다.
오백원의 기호표현으로서의 의미는 화폐체계 내에서 그것이 갖는 위치에 따라 결정되며 기호내용으로 오백원의 가치는 그것으로 살 수 있는 물건과 다른 물건들 사이의 차이에서 나온다.
그 둘이 결합되었을 때 오백원은 오백원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을 대신하는 기호로 작용할 수 있게 된다.(그러나 오백원이라는 물질적 표현과 그것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직접적인 관계가 아니라 자의적인 결합일 뿐이다).
기호학에서 언어는 정보의 저장과 전달이라는 목표를 수행하는 기호전달의 메카니즘으로 정의된다.
언어는 기호의 하나이다.
기호의 개념은 모든 언어의 바탕에 깔려 있다.
기호는 그 형식적 측면을 구성하는 물질적 표현과 물질적 표현이 연상시켜주는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쉬르는 전자를 씨니피앙(기호표현), 후자를 씨니피에(기호내용)라고 말하고 있다. 예를들어 골동품이라는 단어를 생각해 보자.
골동품이라는 단어에서 특수한 한국어 음소들과 형태-문법적 구조는 표현을 구성하며 그 어휘적, 역사적, 문화적 의미들은 기호의 내용을 구성한다.
우리가 골동품이라는 낱말을 보거나 들었을 때 철자나 소리는 물질적 표현, 즉 기호표현에 해당되며 그것이 연상시켜주는 시대에 뒤떨어진 인물, 값진 물건 등 사회, 역사, 문화적 개념은 기호내용을 구성한다. 여기서 우리는 골동품이라는 기호표현이 기호내용을 대신한다는 것, 즉 씨니피앙과 씨니피에 사이에는 대신하는 것과 대체되는 것의 관계가 있으며 이 둘 사이의 관계가 기호의 의미를 이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의미가 관계라는 사실에서 우리는 기호내용과 기호표현이 동일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생각할 수 있다.
전달행위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기호내용과 표현은 같아서는 안된다. 어떤 것을 같은 것으로 대신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기호라는 개념 속에는 항상 어떤 것을 대신하는 것, 즉 대용물이라는 개념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둘 사이가 같다면 그것은 기호가 될 수 없는 것이다.
기호내용과 기호표현의 두 요소로 구성된 기호는 두가지 의미에서 자의적 성격을 지닌다.
소쉬르는 기호표현과 기호내용의 결합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연적 결합이 아닌 언어적 관례의 소산이며 기호 전체와 기호가 지시하는 지시대상 사이에도 어떤 자연적 관계도 없다고 말한다.
말은 경험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거나 반영하지 못한다.
말은 언어나 다른 기호체계가 없다면 아무런 변별도 없는 생각의 혼돈에 그치고 말 것에 형식을 부여해준다.
사물이 말의 의미를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말이 사물의 의미를 한정하는 것이다.
우리는 청각적 이미지와 그것이 연상시키는 개념이 직접적으로 연결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청각적 이미지는 그 언어체계 내에서 그것이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값이 주어지는 것이다. 예를들어 "가지"라는 소리는 국어 음성체계 내에서 "바지", "주지", "둥지" 등과의 차이 때문에 값을 가지는 것이다. 기호내용 역시 마찬가지다.
"나무"라는 기호내용은 그것과 관련된 것으로 생각되는 여러 식물체의 반영이나 표현이 아니라 문제의 기호에 의해 우리가 덤불 따위의 다른 대상과 구별하는 "나무들"이라는 대상의 부류일 뿐이다.
기호표현은 청각적, 시각적 이미지 체계 내에서 그것들이 갖는 위치에 따라, 기호내용은 사고체계 내에서 그 개념이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값이 주어진다.
각각 다른 체계 내에서 일정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이 둘의 결합은 자연적인 관계가 아니라 자의적인 관계, 즉 사회적 약속에 의한 것일 뿐이다.
여기서 기호내용과 표현 사이의 관계는 종이의 양면처럼 분리할 수 없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개념이 음성과 결부되지 않는다면 우리는 음성을 언어 단위로 인지할 수 없고 개념과 결부된 언표형식을 마음 속에 떠올릴 수 없다면 그 개념 역시 마음 속에 떠올릴 수 없을 것이다.
모호한 사고의 미결 수준과 모호한 음성의 차원을 언어는 임의로 분할하여 음성이미지와 개념이 창조되고 그것이 결합되어 우리는 그것을 말로 인지할 수 있는 것이다.
색채 스펙트럼의 경우 언어화하기 전까지 그것은 생각의 혼돈된 미결수준, 즉 광파의 흐름일 뿐이다.
우리는 그것을 빨강, 보랑, 주황 같은 색채 용어에 의해 임의로 분할하여 명명함으로써 개념과 음성이미지를 결합시켜 하나의 기호를 창조한다.
그 기호가 없다면 세계는 모호한 생각의 흐름일 뿐인 것이다.
물론 기호표현과 내용 사이에 유사성이 존재하는 경우가 없는 것은 아니다.
예를들어 지도와 현장, 초상과 사람, 사람과 사진 사이에는 유사성이 존재한다.
앞의 경우를 관례적 기호라고 한다면 이런 경우는 재현적 기호, 또는 도상(성상과 같은 것)적 기호라고 한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그것들 사이에는 차이점이 존재하며 유사성은 관례에 따라 어떤 점에서 같다고 인정하는 정도일 뿐이다.
초상화와 인물 사이에는 3차원적 대상을 2차원적인 그림으로 나타냈다는 분명한 차이가 있는 것이다.
소쉬르는 기호표현과 기호 내용 사이의 관계가 자의적이라고 한 이외에 기호와 지시대상 사이의 관계 역시 자의적인 관계 밖에 없다고 말한다. 기호표현과 내용으로 이루어진 기호는 그 나체로 독립된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체계내의 다른 기호들과의 관계에 의해 값이 주어지며 결국 어떤 외부 세계의 대상을 가리키기 위해 대상과 임의적으로 결합된다. 이 역시 사회적 약속에 의해 같다고 인정될 뿐이지 동일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기호의 기능은 다른 기호들과의 차이에 의해 나타난다.
두 개의 상관적 특성은 자의적이고 변별적이다.
단어의 본질은 그 단어의 고유의 특징에 의해서가 아니라 단어들 사이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다.
단어들로 하여금 경험의 연속체 분할하여 사물에 의미 부여할 수 있게 하는 것은 단어들 사이의 차이이다.
소쉬르의 말대로 언어에는 실질은 없고 차이만 있을 뿐이다. 이런 차이이론에서 언어 기능 연구할 때 개별 언어기호는 독립적으로 다루어져서는 안되고 전체 속에서 갖는 그것의 위치, 즉 단어들 사이의 관계를 문제삼는 것이 당연하게 된다.


계열적 관계, 결합적 관계: 다영이는 누구인가.

다영이는 올해 경상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들어온 여학생이다. 다영이는 국문과 1학년 과대표이다. 다영이는 누군가. 우리는 다영이가 학교에서 국문과 1학년 과대표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나 다영이의 의미는 그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다영이가 국문과 1학년 과대표라고 할 때 우리는 다영이를 국문과 학생들 간의 관계 속에서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지금 눈에 보이지 않지만 다영이는 가족 구조 내에서도 나름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예를들어 다영이는 광산김씨 아무개파 13대손 아무개의 몇남 몇녀 중 몇째 딸이라는 위치를 차지할 수도 있다.
이러한 다영이의 의미는 가족구조라는 현재 눈에 보이지 않는 김씨 집안에서 차지하는 위치(부모, 형제들 사이에서 갖는 위치)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다영이의 의미가 눈에 보이는 인접해 있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만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다영이의 가족관계에 의해서도 이루어지며 눈에 보이는 관계만을 고려하는 것은 부분적인 의미일 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전체적으로 볼 때 다영이는 눈에 보이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 뿐 아니라 현재 눈에 보이지 않지만 진정으로 다영이의 의미를 구성하는 다른 부재하는 사람들과의 관계도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기호들은 언어 속에서 서로 무관한 독립된 요소들의 기계적 축적으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그것들은 체계를 구성한다.
언어는 본질적으로 체계적이다. 언어의 체계적 성격은 그들 자체 내의 성분들 사이의 상호관련을 결정하는 규칙들의 출현에 의해 구체화된다.
언어는 계층적 구조이다.
그것은 다른 차원의 성분들로 쪼개진다. 특히 언어학은 음소, 형태소, 어휘, 단어의 결합, 문장의 차원들과 그 이상의 단위들을 구분한다. 각 차원들은 그것에 고유한 규칙들의 체계에 따라 조직화된다.
언어는 두 개의 구조적 축에 따라 조직화된다.
한편으로 언어의 성분들은 다양한 등가의 집합들에 따라 배분된다.
이러한 등가관계에 있는 것들의 집합을 계열체라 한다.
예를들어 철수, 영이, 바둑이 등은 명사라는 점에서 하나의 계열체를 이룬다. 또 그, 너, 나 등은 대명사라는 점에서 하나의 계열체에 속한다. 계열체 내의 성분들은 그 자체로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라 계열체 내의 다른 단어들과의 관계, 즉 계열체 내에서 그것들이 차지하는 위치에 따라 의미가 이루어진다.
즉 철수는 원래부터 철수가 아니라 체계 내에서 철수가 차지하는 위치에 의해, 즉 영이가 아니고 철이가 아니고 영수가 아니고 바둑이가 아니기 때문에 철수이다.
소쉬르가 언어는 실질은 없고 차이만 있다고 말한 것도 단어들이 언어 체계 내에서 다른 것과의 관계에 의해 의미가 이루어지는 거이지 그 자체로 절대적인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문장을 만들 때 우리는 먼저 계열체 내에서 단어를 선택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안된다. 언어 성분들 사이의 이러한 질서화는 계열적이라 부른다.
다른 한편으로 선택된 언어학적 단위들이 정확한 사슬을 형성하도록 하나의 문장은 저희끼리 서로 조화되고 결합체들이 부합되도록 구성되어져야 한다.
계열체 내에서 단어들을 선택한 후 우리는 선택된 단어들을 형태소 등의 도움을 받아 앞뒤로 연결시켜 하나의 문장을 만든다.
계열체 내의 성분들 사이의 관계가 등가관계라면 통합체 내의 성분들 사이의 결합은 인접성의 원리에 따라 이루어진다.
유사성이 있는 것들이 아닌 차이점들이 있는, 인접한 것들 사이의 관계이다. 이러한 언어적 질서화는 결합적, 또는 통사적, 통합적이라 불린다. 모든 언어학적 어구는 계열축과 결합축에 따라 배열된다.
소쉬르가 말한 계열적 관계, 결합적 관계는 구나 문장 등 언어 사슬의 의미를 구조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수적이다.
우리는 문장을 이해할 때 문장 속에 존재하는 단어들 사이의 관계, 즉 결합적 질서만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문장의 의미는 그것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우리가 문장을 만들 때 무의식적으로 거치는 과정인 계열적 관계를 생각하지 않으면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없는 것이다.
계열적 관계는 선택된 단어와 선택되지 않은, 현재 문장 속에 존재하지 않지만 선택된 단어에 의미를 부여해주는 부재하는 것과의 관계이다. 문장을 만들 때 우리는 계열체 내에서 하나의 단어만 선택한다.
그 선택된 단어는 선택되지 않은, 즉 문장 속에 물질적으로 실현되지 않고 부재하는 계열체 내의 다른 단어들과의 관계에 의해 의미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단어의 의미는 문장 속의 존재하는 것들 사이의 관계 뿐 아니라 부재하는 것과의 관계를 생각할 때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처 : 현장의 힘과 세상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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