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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철학

[스크랩] 五行의 相剋

by 8866 2006. 6. 25.
1.5   五行의 相剋

   五行에는 또 하나의 特性을 지니고 있는데 바로 相剋原理이다.  相生이라는 것은 木火土金水의 順行法則이었지만 相剋은  反對로 水火金木土의 相剋法則인데 이것은 矛盾과 對立의 作用을 하면서 그것을 利用하여서 萬物을 堅實하게 生한다.  萬物은 이와 같이 相剋이라는 契機의 統一과 發展을 위한 矛盾과 對立속에서 자라나는 것이다.

水剋火  火剋金  金剋木  木剋土 土剋水

  五行의 相剋作用은 北方에서 부터 始作해서 水火金木土順으로 右琁運動을 하면서 克한다. 天道의 運行은 目的이 生하는데 있으므로 恒常 陽極을  保護할 수 있는 陰形이 필요하다.  그러나 陰形은 이와 같은 重要한 目的을 遂行하는 反面에 陽과는 對立關係에 있으므로써  陰陽二氣가 서로 克하면서 運行하는 相剋關係가 일어나는 것이다.   相剋圖를 보면 그 순위가 水에서부터 右璇하면서 東北方의 水位까지 이르러서 끝나는 상으로 되니 그것은 落書가 金火交易된 바에 의하여 五行이 落書와 똑같이 運行을 하는 것으로 表示되어 있다.  그런데 이것을 左璇하는 方向으로 보면 南方에서부터 金이 火를 包圍하여 水로 돌아가서 다시 東方의 木을 生하는 宇宙 本體가 作用하는 象이 있는 것이다. 相剋作用이 變化를 造成하는 變化를 보자면, 木이 自己의 形과 火의 神을 만들려면 金剋木하여야 하고, 火가 自己의 形과 土의 神을 만들려면 水剋火하여야 하고, 土가 自己의 形과 土의 神을 만들려면 木剋土하여야 하고, 金이 自己의 形과 水의 神을 만들려면 火剋金하여야 하고, 수가 자기의 형과 신을 만들려면 土剋水하여야 하는 것이다.

출처 : 아랫목
글쓴이 : 송악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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