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의미의 공간
  • 자연과 인간
낙서판

마지막 강의

by 8866 2008. 9. 19.

마지막 강의(양장) 

저자 랜디 포시, 제프리 재슬로 지음 | 심은우 번역 | Pausch, Randy 원저자 출판사 살림
2008-06-16 출간 | ISBN 10 - 8952209249 , ISBN 13 - 9788952209245
판형 A5 | 페이지수 286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사람에게 있어 가장 엄숙한 단어는 바로 '죽음'일 것이다. 그 어떤 누구라도 피해갈 수 없는 숙명의 그 단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죽음'을 잊고 산다. 시한부 인생을 선고 받는 경우가 아닌 다음에야, 앞으로 몇 분 후에 나에게 무슨 일이 벌어질지 어떻게 알 것인가. 하루에도 수천 수만의 사람들이 죽음에 직면하는데, 정작 난 죽음에 대해 얼마나 준비를 하고 있을까. 한 가정을 이루고, 누군가의 '보호자'가 되어 조금은 세상을 알아간다곤 하지만, 막상 죽음이란 단어를 떠올리면, 그저 '나 없이도' 잘 살아주길 바라는 마음에 '보험증서'를 한번 훑어보는게 전부이다.

 

어떤 의미에선 시한부 삶을 살아가는 이가 보통의 사람보다 더 행복한건지도 모르겠다. 죽음이란 필연적 사건을 미연에 알고 준비를 할 수 있다는 것.(물론 우리 모두는 죽는다는 사실만 알고 있다. 언제인지만 모른채.. ) 그래서 남은 이들에게 자신을 좀더 잘 기억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말이다. 물론 죽음이란 너무도 슬픈 일이다. 본능적으로도, 이성적으로도.. 다만, 죽음을 직면한 사람에게서 듣는 이야기는 우리에게 너무도 소중한 사실을 알려준다. 바로 '랜디 포시'처럼 말이다.

 

'마지막 강의'는 췌장암으로 투병중이던 카네기 멜론대학의 교수였던 랜디 포시가 스스로의 삶과 인생의 교훈에 대해 강의한 내용을 책으로 옮긴 것이다. 시한부 삶을 살고 있던 랜디가 숙명처럼 여기며 수행했던 이 강의는 이후 많은 반향을 일으켰다고 한다. (원본을 보려했으나 원어인 관계로..) 그리고, 이 책에선 그 강의를 좀더 '깊이있게' 들여다볼 수 있다. 죽음을 앞둔 그가 우리에게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무엇인지. 또, 우리는 그의 마지막 강의를 통해 무엇을 얻어야 하는지를..

 

자신의 어릴적 꿈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하며 그의 강의는 '삶의 소중함'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자신을 정의했던 가족, 일, 사랑 등에 대해 마치 회상하듯 언급하며, 이후로 남은 자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전한다. 스스로가 다년간의 강의를 통해 남들에게 이야기하는데 익숙할테지만, 그의 마지막 강의는 전공과는 무관한 '삶의 지혜'에 초점이 모여있다. 그리고, 소중한 세 자녀와 사랑하는 부인에 대한 안타까운 사랑을 그들의 모습과 이후 삶에 대한 걱정으로 표현해 내고 있다. 그리고,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는 희망을 가지고 강의를 마무리한다.

 

고작 몇달밖에 남지 않은 삶을 더욱 '살아있는' 삶으로 만들기 위해 그는 백방으로 노력하며 긍정적인 삶을 살아간다. 그리고, 이 강의를 통해 진정 소중한 삶에 대해 다시금 일깨워준다. 책속에 언급된 바 대로 '눈물로 끝을 맺게 만드는' 이 이야기는 그저 흘려버리기 쉬운 삶의 지혜들을 '유언'과 같은 무게로 전해주고 있다. 사람은 죽기전에는 모두 착해진다고 했던가. 그만큼 그의 이야기에는 주목할 가치가 있으며, 진정성이 풍겨난다.

 

얼마전 투병중이던 랜디 포시의 죽음이 전세계에 알려졌다. 그리고, 이제 남은 가족들은 그가 남긴 마지막 강의와 여러 추억들, 주변의 따뜻한 배려속에서 '살아갈' 것이다. 그가 남기려 했던 마지막 강의는 어쩌면 그의 어린 자녀들을 위한 이야기 일지 모른다. 책속 마지막 슬라이드에 쓰였던 세 아이를 안은 랜디 포시의 모습. 이젠 이 세상에 없지만, 그의 이야기는 늘 그의 자녀들과 독자들에게 남아 있을 것이다. < 故 랜디 포시 교수에게 애도의 뜻을 표한다 >


저자소개

 

지은이 랜디 포시(Randy Pausch)

카네기멜론대학에서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관계'와 '디자인'을 강의하는 컴퓨터공학 교수다. 1988년부터 1997년까지 버지니아대학에서 교수로 있었다. 그는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쌓았다.

 

목차서문

 

1. 마지막 강의
2. 당신의 어릴 적 꿈을 진짜로 이루기
3. 모험... 그리고 교훈
4. 다른 사람들의 꿈을 이루게 도와주기
5. 당신의 인생을 사는 방법
6. 마지막 한마디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