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의미의 공간
  • 자연과 인간
서양미술

[스크랩] 상징주의

by 8866 2006. 6. 24.
◎ 년대: 1885~
◎ 시대구분: 현대미술
상징주의  
상징주의 , 종합주의 象徵主義, 綜合主義 Symbolisme,Synthetisme(불) 1885~...

1>상징주의 개요

1.프랑스 시단(詩壇)에서 일어난 상징주의 운동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1885년부터 나타난 화가 조각가들의 태도 혹은 다소 느슨하게 조직된 운동의 한 경향을 말한다.

2.인상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났으며 꾸르베의 사실주의,실증주의,자연주의 등에 반발한 상징주의는 기존의 세습적인 정치,사회,지식,예술의 체계를 거부하고자 했으며 이러한 상태 에서 절대 자유주의 운동의 한 움직임으로 나타났다.

3.1886년9월18일자 피가로誌에 장 모레아스Jean Moreas는 <상징주의 선언문>을 발표하면서 `예술의 본질적 원리`는 "사상에 감각적 형태를 씌우는 것"이라고 선언했다.

4.상징주의의 목적은 물질세계와 정신세계 사이의 갈등을 해소하는 것으로서 외부에서 보여지 는 물리적 진실 보다도 고갱의 말대로 `내적인 힘'에서 즉 비물질적 세계가 정신생활에 직결 된다는 사실에서 표현대상도 인간 내부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 상징주의자들의 기본태도다.

5.상징주의의 이론적 기반은 고갱의 후원자 모임의 열광적인 회원인 평론가 `알베르 오리에' Albert Aurier에 의해 1891년 3월 <메르퀴르 드 프랑스>誌에 발표한 논문 `회화에 있어서의 상징주의'에 기초 되었는데 내용은 다음과 같다.

1)`사상`이 있어야한다.

2)예술은사상을 형식으로 표현하는 것이므로 `상징적`이어야한다.

3)예술은 일반적인 이해를 위한 양식으로 여러 형태와 기호를 제시 하므로 `종합적`이어야 한다.

4)예술이 묘사하는 대상은 객관적인 것이 아니 라 주관에 인지된 사상의 표지이므로 `주관적`이어야 한다.

5)그러므로 예술은 `장식적`이어야 한다. 왜냐하면 장식적 인 그림이란 동 시에 주관적,종합적,상징적,사상적인 표현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6.종합적이란 말은 종종'회화의 상징주의 운동'과 '시의 상징주의 운동'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 되며 적어도 어느 부분은 상징주의 운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나비파'화가들의 작품에도 사용되는 단어이다. `나비파'는 "상징주의자로서의 세잔느"를 쓴 '모리스 드니'Maurice Denis에 의해 상징주의자들로 간주되었었다.(그는 상징주의에 대해 '본래 신비적이거나 이상주의적인 운동은 아니다.이것은 풍경화가와 정물화가에 의해 시작된 것이지 영혼을 그리고자 하는 화가들에 의해 시작된 것이 아니다.표 현된 주체가 우리의 정신상태를 일깨우는 것이 아니라 작품자체가 최초의 감각을 전달하고 감정을 영속시킨다.모든 에술 작품은 어떤 경험된 감각의 등가물 희화이다.'라고 말했다.)

2>상징주의 발생배경

1.물질위주의 향락이 범람하는 사회 및 상품관계적 제국주의 단계에 들어설 시기이었고 감각 적인 것에 대한 피로의 증가로 사실적 구체적일 수 없었다.

2.19세기 말의'니체''키에르케고르'등의 실존주의 사상은 유럽사회 지식인의 객관적 상황을 인 식론적,윤리적,정치적으로 무정부주의,허무주의로 인도했다.

3.19세기말의 현대미술의 상황은 새로운 조형적 실재에 대한 탐구 뿐만 아니라 새로운 내용의 종합 원리들을 탐구하면서 형성되었는데 꾸르베가'주제(물체)의 실재성'을'물감매체의 실재' 와 동일시 하여 양자를 결부 시켰다면 인상주의자들은 '시각적 실재'의 궁극적인 정밀성을 탐구해 가면서 감각적 대상의 환영을 점진적으로 없앴고 세잔느는 자연이든 사람이든 본질탐 구에 매료되어 이 본질의 핵심을 도출해 내어 회화로 재정립 시켰다.이러한 인상주의와 세잔 느의 회화에서 나타나는 <비주제>즉'회화의 출발점으로만 기능한 중립적이며 극도로 평범한 주제'의 추구는 쇠라의 신인상주의에서도 계속되며 쇠라의 후기 작품들은 점차 상징적,표현 적 특성에 의해 특징지워졌다.

4.미술과 문학에서의 상징주의는 사실상 18세기와 19세기 초의 낭만주의를 직접적으로 계승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보들레르'는 낭만주의를 "주제의 선택이나 정확한 진실이 아니라 감정의 양식(개인의 밖에서 보다는 안에서 발견되는 어떤것),무한에 대한 친밀감,정신성, 색채동경..."이라고 정의 했는데.더욱 좁게 정의하면 상징주의는 궁극적 실제, 즉 개별의 물질적 경험을 초월한 플라톤 철학에서의 이데아에 접근하는 것이다.이는 헤겔과,쇼펜하우어 가 말하는 특정한 관념을 반영할 뿐 아니라,실재(reality)는 단지 예술작품에서 개별의 물질 적으로 표현된 직관적 경험을 통해 이룩될 수 있다는 베르그송의 주장과도 직접 관련된다.

5.고갱과 그를 추종하던 브르타뉴의 포타방, 르 풀뒤 등지에서 활동했던 화가들은 자신들과 경 향이 다른 오딜로 르동, 귀스타브 모로와 마찬가지로 문학의 사실주의와 일상 생활의 산업화 에 대한 반동에서 비롯한 '시와 비평 분야에서의 상징주의 정신'에서 영향을 받았다.

3>상징주의 양식적 특성 및 내용

1.베르그송의 말대로 리얼리티는 개별적으로 표현된 직관적 경험을 통해 이룩된다는 생각에서 꿈,무의식,관념의 실재를 궁극적인 현시를 가능케 하는 유사물,이미지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표현 하였다.

2.상징주의는 시인과 화가를 조직적인 종교 혹은 광신적 종파주의,또는 근본에 있어 반종교적 인 미적 신조로 이끌었다.

3.회화에서 상징주의는 지적이고 객관적 관찰보다 감정,즉 외관을 넘어 직관,내면의 힘,관념에 기반한 새로운 내용을 표현하기위해 반자연주의적인 새로운 형식을 탐구한 것을 말하는데 더 욱 폭 넓은 정의는 고갱 및 일군의 화가들 뿐 아니라 고호,로트렉,쇠라,세잔느까지 포함할 수있다.

4.고갱-미술의 원천이 눈에 있는것이 아니고 사유의 신비스러운 중심에 있다.-작가내부에서 근원을 찾음.형태위주,사실적, 구체적 묘사,구조적인면을 중요시 한것 아니라 색조변화와,빛,분위기,환경조성에 중점.(들라크르와-그런것이 그림의음악` 에밀 베르나르`와 공동으로 발전시킨 `종합주의`란 새로운 강령은 나비파와 야수파등의 이념에 결정적 영향을 끼쳤다. .르동(ODILON REDON,1840~1916):상징주의회화의 창시자격 대표자,낭만주의와 초현실주의 연결시킨 꿈과 색채의 화가. .모로(GUSTAVE MOREAU,1826~1898):퇴폐를 심미화 시키고 세기말의 정신상태를 예증하는 性,神秘의 작업은 염세철학의 영향. .샤반느(PIERRE PUVIS CHAVANNES,1824~1898):단순 소박한 정신,고대적 기법.퇴폐적 모로와 정반대,신고전주의의 같은뿌리. .고호(VINCENT VAN GOGH,1853~1890) -고갱과 함께 현대 표현주의의 선구자.고갱의 종합주의적,상징주의적 태도를 반전시키 려하는듯 테오에게 `고갱은 본질을 과장하고 분명한것을 모호하게한다`라고 말한바 있다.

5.나비파 Les Nobis *1880년대말부터 1890년대에 걸쳐서 고갱의 제자들이 파리에서 결성한 그룹으로 보나르, 드니,랑송,이벨스,루셀,발로통등이 주축이며 한때 마이욜,베르카드등이 참여했다. *퐁타벤에서 고갱의 지도아래있던 `폴 세르지에`는 다무르 숲의 풍경을 그리면서 색채에 대 한 고갱의 말에 감명을 받아 순수 추상에 가까운 과감한 그림을 그렸는데 그의 그림을 친구 들은 초자연적 힘으로 살아 움직이는 것같다며`부적`이라 칭하고 그들 자신을 `나비스` 즉 유대말로 `에언자`라고 이름 지었다. *쇠라와 시냑을 중심으로 한 신인상주의가(1884년 조직되어 20세기 미술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공개토론 형식을 갖춘 전시모임인`앵데팡당 미술가 협회`와 함께 전시하는 가운데 나타났다면, 또하나의 중요한 전시회가 'Les XX`전인데 고호,고갱,로트렉,세잔느 등이 참여했으며,제임스 앙소르,반 데벨데,얀트로프등이 이 전시회와 그것의 후신인 '미적 자유` (La Libre Esthetique)전에 정기적으로 참여 함으로써 이 전시는 신인상주의자들과 나비파 화가들의 점차 지배적인 활동 무대가 되었다. *나비파는 자신들의 회화원리의 기본을 고갱,르동,세잔느를 포함한구세대의 거장들을 종합화 하는데 둔 다소 절충적인 접근방식을 취한 미술가들의 모임인데 반사실적,장식적 성향이 강 하며 같은 시대의 상징주의 문학이나 상징주의자 등과도 깊은 관계를 갖는다.특히 일본의 `우키요에 목판화`의 영향을 받아,평탄한 색면으로 아주 대담한 화면 구성을 즐겼다. 이런 경향은 나비파의 대가인 `보나르`나`발로통`의 판화,포스터,`뷔야르`의 장식화에서 현저 하게 나타난다. *나비파는 세기말의 다양한 관심과 열광에 대한 징후가 되었고 특히 체계화된 이론에 대한 문학적 취향과 신비적 의식(儀式)에 대한 찬미의 경향을 띠고 있었다. *나비파의 이론가 였던 `모리스 드니`Maurice Denis는 `회화란 전쟁용 말이나 여인의 누드 혹은 어떤 일화이기 이전에 본질적으로 특정한 하나의 질서에 걸맞게 배열된 색채들로 뒤덮 인 평평한 표면이다`라는 유명한 말을 남김으로써 20세기미술의 기본 방향의 하나가 됬다. *19세기 미술가들의 관심은 미술작품의 본질에 대한 문제에 사로 잡혔고 실험미술의 문제,미 술의 과학적이거나 신비적인 기초,그것의 사회적 내용 등에 관해 토론하고 글을 썼다. *나비파는 지속적이지는 못했지만 강령적 선언을 체계화하고 배포 했다는 점에서 20세기 미 술의 경로를 성격지워온 모든 종류의 활동 모임,선언,이론들의 직접적인 선구가 되었다. *나비파는 건축용 그림,장식용 디자인,삽화,포스터,무대 디자인에 이르기 까지 왕성한 활동 을 벌이며 제반 예술의 종합을 추구했다. *1891년에 창간된 `르뷔 블랑슈`는 상징주의 작가와 화가,나비파등의 전위 작가들의 입장표 명을 위한 주요한 잡지의 하나가 되었는데 보나르,뷔야르,드니,발로통,로트렉 등은 삽화와 포스터를 그리며 참여 했고 이 잡지에서 반 데 벨데,뭉크,푸르스트,앙드레 지드,헨릭 입센, 오귀스트 스트린 베리,오스카 와일드,막심 고리키,필리포 마리네티 등 유럽지역의 여러 작 가들과 만나는 장이 되었다.

6.아르누보 Art Nouveau(불), Modern style(영), Jugendstil(독) *신예술이란 뜻으로 1896년 파리의 화상 `새뮤엘 빙`이 프로방스가 자신의 화랑에 붙인 이름 에서 유래하였는데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 전유럽에 넓게 퍼졌던 화려한 장식적 경향을 일괄해서 `아르누보`라 일컫는다.이러한 국제적 예술이 나타난 것은 교통 및 통신수 단의 발달과 만국박람회와 같은 모임에서 상호 교류의 발생에서 이며, 새로운 산업물, 선전 을 위한 광고가 있었기에 생활의 편리와 건축 및 실용품의 외양이 쇄신 되었다.(응용미술의 본격적 발달과 미의 대중화-기능과 미의 개념이 새롭게 설정되어야 했다) *여기서 현대미술의 흐름속에서 `아르누보`란 새로운 미술이 나타남을 알 수 있고 르동, 모로,비어즐리의 삽화도 이런 상황에서 이해해야 하며, 이때 나비파의 위치도 잡혀진다. *아르누보는 기술을 좀 더 아름답게 사용하자는 것이며, 예술과 생활을 통일하는데에 적극적 이었느데 특히 `윌리암 모리스`는 "예술이 생활을 변화 시키지 못한다면 아무 의미가 없는 예술이다"라고 말하였고 이는 바우하우스로 연결이 된다. *특히 공예와 건축에서 유행하였는데 기계의 산물을 악마의 제품이라 부르며 예술가가 기술 의 힘을 의존하지 않고 `장식적`이고 `상징적`인 표현을 할것을 주장했다.이러한 `장식적' '상징적` 표현의 고취는 세기말적 악취미로 비난을 받기도 했으나 반 인상주의 운동 특히 고 갱의 상징주의에 큰 영향을 주어 20세기 현대미술에 이르는 디딤돌이 되었다

출처 : 아티스트공간
글쓴이 : 김도영 원글보기
메모 :

'서양미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입체파  (0) 2006.06.24
[스크랩] 신인상주의  (0) 2006.06.24
[스크랩] 초현실주의  (0) 2006.06.24
[스크랩] 인상주의  (0) 2006.06.24
[스크랩] [펌] 서양화 그림  (0) 2006.06.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