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의미의 공간
  • 자연과 인간
자연지리

중국의 기후

by 8866 2009. 3. 27.

중국의 기후


1. 전국적 특성 : 온대 및 아열대성 기후


  중국은 면적이 상당히 넓기 때문에 장소에 따라 기후가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추운 대륙성 기후로 우리나라와 비슷하여 국토의 대부분이 온대 몬순 권역에 속한다. 그러나 워낙 영역이 크고 지형이 복잡하여 기후의 변화가 매우 큰 편이다. 중국의 기후는 계절이 같아도 지역마다 기후가 달라진다.

  1) 동북지방 : 겨울이 길고 여름이 짧다.

  2) 남부지방 : 여름은 길고 겨울이 짧다.

    ◇ 해남성(海南省) ☞ 연평균 기온24도의 아열대 기후

  3) 동부 연해지방 : 사계절 분명, 온난다습

  4) 북부지방 : 냉대 기후

    ◇ 흑룡강성(黑龍江省) ☞ 연평균기온 4℃

  5) 서북지방 : 고산 기후

    ◇ 청해(靑海), 티벳, 신강(新疆)지역, 내몽고 지역


2. 기후의 유형


중국기후는 크게 현저한 계절풍기후와 현저한 대륙성기후 그리고 다양한 기후 이렇게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1) 현저한 계절풍 기후


  중국은 유라시아대륙을 등지고 태평양을 마주하고 있어 대부분의 지역에 전형적인 계절풍기후가 나타난다. 대륙과 해양의 큰 기온 차이로 겨울에는 아시아 내륙에 한랭성 고기압이 형성되고, 여름에는 상대적으로 동쪽과 남쪽 해양에 열대성 저기압이 형성된다. 즉, 겨울에는 대륙이 해양보다 기온이 낮고 대기압이 높기 때문에 해양에서 대륙으로 부는 한랭한 편 북풍이나 서북풍이 많아지고, 여름에는 대륙이 해양보다 기온이 높고 대기압이 낮기 때문에 대륙에서 해양으로 부는 온난한 동남풍이나 서남풍이 많다. 대륙에서 부는 바람은 건조한 기류를 동방하고 해양에서 부는 바람은 습한 기류를 동반하기 때문에 중국의 강수는 대부분 편 남풍이 성행하는 여름에 발생한다. 따라서 중국의 계절풍은 풍향의 전환뿐만 아니라 건습의 변화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중국 계절풍기후의 가장 뚜렷한 특징

    ① 겨울 : 한랭건조      여름 : 고온다습

    ② 사계절이 분명하다.

    ③ 비가 많이 오는 시기와 기온이 높은 시기가 일치 ⇒ 농업경영 매우 유리하다.

    ④ 강우량은 동일 위도 상에 있는 다른 나라보다 많은 편에 속한다.

 (2) 현저한 대륙성 기후


    ① 대륙의 기온 차가 해양보다 훨씬 크다.

    ② 동일한 위도에 있는 나라 중 겨울에는 가장 한랭하고 여름에는 가장 더운 지역에 속       한다.


 (3) 다양한 기후유형


    ① 중국의 최북단 북위 53°에 위치한 곳이 한온대(寒溫帶)에 속한다.

    ② 중국의 최남단 북위 3°에 위치한 곳이 적도기후에 속한다.

    ③ 해발 4500m이상의 청장(淸藏)고원은 한해 내내 겨울인 반면 남해의 군도는 한해 내        내 여름이다.

    ④ 운남(雲南) 중부는 사계절이 봄처럼 따뜻하다.

    ⑤ 여타 대부분 지역은 사계절이 분명하다.


3. 중국의 기후대


※ 중국과학원과 중국기상국의 분류  : 9개 기후대와 1개 고원구

  9개 기후대 : 북온대, 중온대, 남온대, 북아열대, 중아열대, 남아열대, 북열대, 중열대,                    남열대

  1개 기후구 : 고원기후구


 (1) 지역에 따른 기후군 분류

 

 

 (2) 지역별 기후의 특성

  

 



  대체로 중국의 기후는 지역별로 크게 10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1) 동북(東北)형

  최한월(最寒月) 평균기온은 0℃ 이하이고 최난월(最暖月)은 10℃ 이상이다. 겨울에는 건조하고 여름에는 겨울의 10배 이상의 강수량을 기록한다. Ⅰa, Ⅰb는 저지이므로 최난월의 월평균기온은 22℃ 이상이 된다. Ⅰc, Ⅰd는 산지 또는 구릉지이므로 22℃ 이하이다.

 2) 북부 스텝형

  증발량이 강수량보다 많고 저온이며 최난월의 월평균기온은 18℃보다 낮다. Ⅱa는 내몽골자치구의 스텝, Ⅱb는 몽골인민공화국의 스텝이다.

 3) 북서부 산악형

  툰드라기후이다.

 4) 북서부 사막형

  Ⅳa는 오르도스, Ⅳb는 고비, Ⅳc는 아루샤우루, Ⅳd는 타림, Ⅳe는 준가얼, Ⅳg는 차이다무[柴達木(시달목)] 등의 분지 또는 사막지역이다.

 5) 화북(華北)형

  북부는 스텝형이고 남부는 온대하우(溫帶夏雨)기후 또는 온대다우(溫帶多雨)기후로 최한월의 월평균기온은 0~18℃ 이다.

 6) 화중(華中)형

  연중 비가 고르게 오고 현저한 건기는 없다. 온도조건은 화북형과 거의 같다.

 7) 화남(華南)형

  온대하우기후이지만 고온이다.

 8) 해남(海南)형

  최한월의 월평균기온이 18℃ 이상이고 열대사바나기후 또는 계절풍기후이다.

 9) 서부형

  북부는 냉대하우(冷帶夏雨)기후로서 차고, 남부는 온대하우기후로서 따뜻하며 지역차가 크다. Ⅸa는 윈난, Ⅸb는 티베트자치구 남동부, Ⅸc는 티베트자치구 동부, Ⅸd는 친링산맥[秦嶺山脈(진령산맥)]이다.

 10) 티베트형

  고산기후로서 툰드라 또는 빙설(氷雪)기후이다.


 (2) 농업 가능한 유효온도(일평균 10℃이상)에 따른 분류


  기후학적인 기후구분 외에도 농업에 따른 기후구분이 있다. 일평균기온이 10℃ 이상이 되는가의 여부는 식물의 성장에 중요하기 때문에 10℃ 이상을 유효온도라고 하며 유효온도 기간의 기온 합산을 유효적산온도(有效積算溫度)라고 한다. 이 원칙에 따라 중국을 구분하면 한온대 · 중온대 · 난온대 · 아열대 · 열대 · 칭짱고원지역 등 6개 기후구로 나눠진다.


 




 1) 한온대

  유효온도기간은 100일 이하, 유효적산온도는 1600℃ 이하이다. 농작물은 조생종의 봄밀·보리·감자 등을 생산하며 1년 1작이다.

 2) 중온대

  만리장성 이북 지역과 준가얼분지로서, 유효온도기간이 100~160일, 유효적산온도가 1600~3400℃이다. 농작물은 콩과 봄밀이 주종을 이루며 1년 1작이다.

 3) 난온대

  만리장성 이남으로 친링산맥과 화이허강[淮河江(회하강)] 이북의 황허강 중류·하류지역과 타림분지이다. 유효온도기간은 160~220일, 유효적산온도는 3400~4500℃이다. 농작물은 쌀·옥수수·수수·면화·겨울밀이 주종을 이루고 1년 2작 또는 2년 3작이다.

 4) 아열대

  친링산맥과 화이허강 이남의 넓은 지역으로 양쯔강·주장강 유역과 윈구이고원의 거의 대부분이 포함된다. 유효온도기간이 210~365일, 유효적산온도가 4500~8000℃이다. 농작물은 대부분이 1년 2작 이상이며 쌀은 2모작이 가능하다.

 5) 열대

  광둥성의 해안부 레이저우반도[雷州半島(뇌주반도)], 하이난섬, 윈난성의 남부지역이다. 유효온도기간은 거의 1년이고 유효적산온도는 8000℃ 이상이다. 쌀은 3모작이 가능하고 사탕수수는 1년 4작, 야자·고무·마·후추·코코아 등 열대작물을 재배한다. 열대우림으로 산림자원이 풍부하다.

 6) 청장고원지역

  해발고도가 높기 때문에 저온이고 유효적산온도가 2000℃ 이하이다. 공기가 맑기 때문에 투과일사량(透過日射量)이 크다. 10월부터 5월까지 제트기류로 인해 바람이 강한데 특히 오후에 바람이 심하다. 이 지역 남부의 해발고도가 낮은 지방은, 저지에서는 쌀을, 경사지에서는 감귤류와 바나나를 재배하면서 국지적 기후의 조건을 활용하고 있다.



4. 지역별 기온 분포

 

  중국의 기온 분포를 보면 북쪽은 춥고 남쪽은 더우며 평원은 따뜻하고 고원은 춥다. 또한 연평균 기온은 남에서 북으로 갈수록 점진적으로 하강한다. 한마디로 같은 계절이라고 해도 남해에 있는 섬들은 25도 이상이고 흑룡강성의 북부는 -5도여서 남북의 온도차이가 30도 이상 난다.


 

 


 

 〈중국의 전국적 기온분포도〉





5. 중국의 연간 강수량

  중국의 연평균강수량은 650mm정도이다. 연강수량이 동남부로부터 서북부로 갈수록 감소하며 동남연해에서 가장 강수량이 많은 곳은 1600mm까지 내린다. 400mm 강우량선은 대략 대흥안령, 란주, 아로장포강 계곡지등과 이어져 있다. 이선을 지나 서북쪽으로 가면, 삼림들이 초원으로 변하여 간다.

  연강수량이 100mm이하인 지방은 영하성의 서쪽, 내몽고고원 서부를 포함하여 신강성의 분지, 청장고원 서북부지역 등인데 이곳들은 이미 황막하게 변해 버렸다. 장강이남의 우기는 비교적 길어 5월~6월에 이미 우기가 시작되고 또 8~9월에는 열대기후의 비가 내린다.

 


 

 


 

 〈중국의 연간 강수량 지도〉


  장마가 시작하는 날과 끝나는 날, 장마기간 중의 강수량 등은 해마다 다르다. 장마가 시작되는 시기는 화난 5월 말, 양쯔강유역 6월 중순, 화이허강유역 6월 말 무렵이며 장마기간도 해마다 차이가 크다. 예를 들어 양쯔강 중류·하류유역의 장마기간은 짧은 해에는 11일, 긴 해(1954)에는 49일이었다. 장마가 끝나면 한여름이 되며 이것을 보통 루푸[入伏(입복)]라고 한다. 북태평양고기압이 대륙 위로 진출하므로 날씨가 맑고 고온이며, 국지적으로 뇌우가 동반되지만 광범위한 강수는 없다. 이것을 한여름의 소건조기로서 푸한[伏旱(복한)]이라고 한다.  

 

 

 

'자연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성별지질지도집 1 (중문판)  (0) 2010.01.01
세계자연지리지도 (중문판)  (0) 2009.12.08
세계지형도 2  (0) 2009.11.25
세계지형도 1  (0) 2009.11.25
중국 광물분포도  (0) 2009.11.11

댓글